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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발생시 행동요령

  • 사고발생 시 교사나 전문구조인력의 도움을 받은 경우를 제외하고, 학생 스스로 여러 형태의 위기상황에서 위험을 예지하고 대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
  • 사고발생 시 원활한 업무처리를 위하여 담당자를 지정하고 사고처리 창구를 일원화하여 상황보고 및 안전대응체계에 따라 처리
  • 학교안전공제회에 사고발생을 통지하고, 학부모에게 공제회를 통하여 치료비 등을 보상받을 수 있음을 안내
상황보고·안전대응 체계도 및 주체별 역할
구분 역할
학생 상황에 맞는 응급처치를 실시하고 119에 신고 및 담임교사와 인솔자에 연락
교사 119에 신고 및 학교장에 연락
체험처 멘토 인솔자 및 교사에게 사고발생 사실을 알리고, 사고 피해자의 상황이나 현장 상황에 적합한 인근병원, 소방서, 경찰서 등에
연락하여 일차적 사고 처리
인솔자 학교 업무담당자, 담임교사, 학교장 등에게 사고발생현황 보고
학교장 교육지원청, 학부모 등에게 사고발생현황을 보고하고 부상자가 있는 경우 환자 상태와 병원 등의 정보 제공
교육지원청 본청 해당 부서 및 안전관리단에 사고발생경위를 보고하고 처리방안 마련 및 교육청에 지원방안 요청
본청 해당부서 재난 상황 대응
안전관리단 사안에 따라 상황반 마련하고 유관기관과 협조하여 재난현황 실시간 관리

사고발생 시 후속조치

  • 사고발생 시 후속조치를 사전에 숙지하여 적절하게 대응
  • 배상책임이 발생하는 처리과정은 학교안전공제회와 학교배상책임공제의 사고통지 방법을 활용하여 대응
  • 입원 치료 등 중대 인명 피해 사안 발생 에는 신속하게 교육청으로 1차 구두보고(학교 사안 인지 즉시 : 1시간 이내), 2차 서면 보고(6하 원칙에 의거 5시간 이내) 실시
    목격자 증언을 청취하고 증거자료를 확보하여 사고 경위를 파악

    - 사고 경위 조사 시 학생들의 인권을 존중하고 심리 및 정서적 안정에 유의
    - 사회적 물의를 야기할 우려가 있을 경우 개인적인 견해 표명 자제

  • 가해 학생과 피해 학생이 있을 경우, 어느 한쪽에 치우치는 인상을 주지 않도록 유의하고 가해학생과 피해학생 각각 별도로 상담
  • 문제발생 시 학교배상책임공제 제도를 활용하여 상담, 법률지원, 경호서비스 등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안내
  • 학교, 학생의 조속한 안정화 조치 및 안전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추수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