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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진로교육의이해

진로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 진로교육은 청소년들이 일생동안 수행하게 될 일과 직업을 준비하고 행복한 삶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임
  • 청소년기의 다양한 학습 및 여가, 일 경험은 청소년들이 일생에 걸쳐 행복한 삶을 영위하고 이웃과 소통하며 사회에 기여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줌
진로교육의 효과

(개인적 효과) 청소년 개인의 적성 및 개성의 개발과 이에 적합한 진로선택을 통해 자아실현을 성취
(사회적 효과) 청소년들의 다양한 소질과 능력을 개발하여 사회 및 산업발전에 필요한 인력의 균형적인 공급을 촉진

청소년 진로선택의 현실

청소년들의 장래희망과 노동시장 고용현실의 불균형

  • 중학교 1학년 학생의 장래희망은 노동시장의 고용비중으로는 8.9%에 불과한 교육·법률·보건 영역 혹은 4.1%에 그치는 사회복지 · 예술 · 방송 영역 등 특정 분야로 ‘진로 쏠림’이 발생
  • 반면, 이들 영역 외 고용시장의 87%를 점하고 있는 금융·보험, 정보통신 등 여타 업종에 대한 청소년들의 희망은 35.2%에 그치는 ‘진로 불균형’ 으로 인해 이공계 인력 부족 현상 등 초래
청소년 진로선택의 현실

청소년 개인의 적성과 진로설계를 반영하지 못한 진학 및 진로 선택

  • 주요 진로전환기(고교선택, 대학 학과 및 전공 선택 등)에 있어서 비효율성 증가
  • 사교육시장 팽창, 재수생 양산, 청년 실업 등의 사회적 폐해 발생

학교 진로교육 정책의 추진

최근 정부는 청소년들의 진로선택을 지원하기 위해 학교 진로교육을 강화하고 있음

학교 진로교육 정책의 추진
구분 내용
진로교과 신설

진로교사 배치
  • - 학생의 적성 이해와 직업세계 탐색, 진로 디자인 방법 등의 내용을 수록한 「진로와 직업」 교과 신설
    (중·고교 단계 각 2단위 이상 선택 이수)
  • - 중·고등학교에 진로진학상담교사 배치 : 5,230개교, 전체 94.9%(2014.12.31)
진로적성검사 실시
  • - 무료 진로심리검사(커리어넷 등)를 활용하여 흥미ㆍ적성검사 실시

    · 커리어넷 활용 : 290만건(’12년) → 280만건(’13년) → 230만건(’14년)
    · 커리어넷 만족도 증가 : 3.95(’12년) → 4.10(’13년) → 4.13(’14년)

국정과제로 ‘개인 맞춤형 진로설계 구축’, ‘자유학기제 도입’ 등 정책을 추진

학교 진로교육 정책의 추진
구분 내용
개인 맞춤형
진로설계 구축
- 상급학교 진학, 계열선택 등 주요 진로전환기에 개인의 적성 및 소질에 따른 진로선택 및 진로설계를 지원
진로적성검사 실시
  • - 중학교 한 한기동안 학생들이 시험부담에서 벗어나 토론·실습 등 참여형 수업과 진로탐색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자신들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

청소년 진로체험과 사회적 관심

“ 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 온 마을이 나서야 한다. ”

진로체험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필요
  • 청소년이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다양한 진로체험을 통한 사회적 경험이 기초가 되어야 함
  • 우리 사회의 주요 요소로서 기능을 하는 기업, 시설, 기관, 단체 등은 그 자체로 학생들에게 ‘살아있는 교과서’로서 기능할 수 있음
  • 청소년들이 진로체험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학교뿐 아니라 공공기관 등 지역사회 모두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함

※ 진로체험의 효과 : 청소년들은 다양한 진로체험 활동을 통해 자신의 꿈을 보다 넓게 확장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음